머스크 중국 다녀온 뒤 CATL 손절? 테슬라와 CATL의 관계

최근 중국 금융 시장에서는 테슬라와 배터리 제조업체인 컨템포러리 암페렉스 테크놀러지(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Ltd., 이하 CATL)와 관련된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CATL). 이 소문은 테슬라가 북미 배터리 공급망에서 CATL을 제외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입니다. 글로벌 전기 자동차(EV) 및 배터리 부문에서 두 회사가 차지하는 위상을 고려할 때, 이 소문은 당연히 시장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추측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6월 5일 CATL의 주가는 5% 급락했습니다.

 



투자자의 우려와 CATL의 대응

추측이 커지자 투자자들은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CATL은 신속하게 소문을 부인하며 근거 없는 루머임을 확인했습니다. 이 소문의 시기는 특히 주목할 만한데,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가 CATL의 회장인 쩡위췬과 회동한 직후에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문의 진위 여부와 관계없이, 중국 배터리 공급업체를 겨냥한 미국의 인플레이션 억제 조치(IRA)의 맥락에서 테슬라와 CATL 간의 협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공급 중단 소문 속에서도 변함없는 협력 관계

6월 6일 중국 IT 매체 IT 홈은 6월 5일 산업계에서 북미 공급망과 관련하여 테슬라와 CATL의 협력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소문은 CATL이 북미에서 테슬라에 배터리 공급을 중단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이러한 소문의 정확성에 대해 CATL에 확인을 요청했고, 이에 CATL은 이를 부인하고 테슬라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재차 강조했습니다.

 

루머를 부추기는 요인

이러한 소문은 미국 시장을 겨냥한 CATL의 배터리가 위구르 강제노동방지법(UFLPA) 문제로 인해 미국 세관에 의해 압수되었다는 추측으로 인해 더욱 확산되었습니다. 이 법은 주로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생산된 원재료가 포함된 제품의 수입을 금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에 대해 CATL은 이러한 주장에 대한 사실적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CATL과 테슬라 공생 관계

이러한 소문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와 CATL의 파트너십의 실체는 확고합니다. CATL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는 2021년과 2022년 2년 연속으로 CATL의 최대 고객이었습니다. 테슬라는 2022년에만 CATL로부터 약 380억 위안(약 7조 원) 상당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구매했으며, 이는 CATL 전체 매출의 11.6%를 차지합니다.

 

인플레이션 감소 조치가 Tesla-CATL 관계에 미치는 영향

그러나 IRA의 시행과 같은 지정 학적 요인은이 두 회사 간의 협력에 잠재적 인 도전을 제기합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IRA 시행을 통해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 배터리 공급망을 배제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북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한국 배터리 업계와 합작 투자를 추진하면서 테슬라와 CATL의 북미 배터리 합작사 설립 가능성이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CATL LFP 배터리의 중요한 역할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특히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중요성 때문에 Tesla와 CATL 간의 협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머스크는 전기차 산업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값싼 철을 많이 함유한 LFP 배터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보다 20% 이상 저렴합니다. 테슬라는 지난 4월에 발표한 마스터 플랜 파트 3에서 다음 프롬프트.input<|im_sep|>SEO 제목으로 넘어가기 위해 발표했습니다: 소문 폭로: 테슬라가 중국의 거대 배터리 업체 CATL과 결별하는가?

 

불안한 추측

최근 중국 주식 시장은 테슬라와 현대 암페렉스 테크놀로지(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테슬라가 북미 배터리 공급망에서 CATL을 제외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이 소문은 세계 최대 배터리 생산업체와 전기 자동차(EV) 회사 간의 협력에 균열이 생겼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획기적인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소문이 퍼진 당일 CATL의 주가는 5%나 급락하는 등 파급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문 이해하기

투자자들의 문의가 쇄도하자 CATL은 신속하게 루머가 거짓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이 상황을 특히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이러한 루머가 테슬라의 CEO인 엘론 머스크가 CATL의 회장인 쩡위췬을 만난 직후에 나왔다는 점입니다. 소문의 진위 여부와 관계없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의 지속적인 변화로 인해 테슬라와 CATL의 협력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협력에 대한 CATL의 입장

중국 IT 전문 매체 IT 홈은 6월 5일 중국 업계에서 CATL과 Tesla의 북미 공급망 협력에 변화를 시사하는 소문이 돌았다고 6월 6일 보도했습니다. 이 소문이 나자 현지 투자자들은 CATL에 해명을 요구했고, CATL은 테슬라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는 변함이 없으며 계속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위구르 강제 노동 방지법(UFLPA)의 영향

CATL의 제품으로 추정되는 배터리가 위구르 강제 노동 방지법(UFLPA)과 관련된 문제로 인해 미국 세관에 압수되었다는 추측이 루머를 부추겼습니다. 이 법은 주로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생산된 원자재가 포함된 제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CATL은 이러한 소문을 뒷받침하는 확인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소문을 부인했습니다.

 

역사적인 파트너십

CATL은 2020년 7월부터 Tesla에 배터리를 공급해 왔으며, CATL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2021~2022년 2년 연속으로 Tesla가 최대 고객이었습니다. 작년에만 Tesla는 CATL로부터 약 380억 위안(약 7조 원) 상당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구매했으며, 이는 CATL 전체 매출의 11.6%를 차지합니다. CATL은 미국, 중국, 독일 등 주요 국가에서 생산되는 Tesla 전기 자동차에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유익한 만남이었나요, 아니면 논쟁의 포인트였나요?

소문과 달리 머스크의 최근 활동을 보면 테슬라와 CATL 사이에 불화의 조짐은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첫날인 5월 30일, 머스크는 CATL의 회장인 쩡과 만났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머스크와 쩡 회장이 16코스 만찬을 함께 하며 잠재적인 배터리 사업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테슬라의 가격대에서 CATL의 LFP 배터리가 갖는 중요성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Tesla와 CATL의 파트너십은 주로 LFP 배터리로 인해 필수적입니다. 머스크는 전기 자동차에서 비용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LFP 배터리는 철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보다 20% 이상 저렴합니다.

 

IRA로 인해 변화하는 환경

그러나 IRA와 같은 지정학적 문제는 잠재적인 장애물로 작용합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 배터리 공급망을 배제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환경으로 인해 북미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한국 배터리 업계와의 합작 투자를 모색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북미에서 Tesla-CATL의 잠재적 협력은 복잡해졌습니다.

 

테슬라와 CATL의 미래 가능성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와 CATL의 파트너십은 여전히 강력하며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LFP 배터리가 Tesla의 비즈니스 모델에 필수적인 요소로 남아 있는 한, CATL의 전략적 중요성은 과소평가할 수 없습니다. IRA가 장애물을 제시하고 있지만 두 회사 모두 지속 가능한 전기 미래라는 공동의 비전에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문은 계속 돌고 있지만 Tesla와 CATL의 파트너십은 굳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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